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서계·회현 등 서울역 주변 민간투자 개발
2020년부터 9곳서 민자사업…양동·회현 등 환경정비구역 호텔·상업용 빌딩 건립 가능
서울역 북쪽엔 컨벤션센터
공공도 2482억 투입해 재생사업…서울역 주변 17㎞ 보행로 확장
남대문시장 지하 문화공간 조성
기사입력 2017.11.21 17:21:01 | 최종수정 2017.11.21 19:20:44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서울역 도시재생계획 가결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서울역 주변의 서계동·회현동·봉래동 등에서 민간투자를 끌어들여 도심 개발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이 지역을 업무·상업과 관광·숙박의 중심지로 탈바꿈한다.

공공예산으로는 역사·문화 장소 명소화와 보행도로 확장으로 기초 인프라스트럭처를 강화하고, 민간자본으로 대규모 오피스빌딩·호텔·컨벤션센터·쇼핑몰 등을 개발함으로써 서울을 대표하는 최대 역세권으로서 제자리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역·남대문시장·중림동·서계동·회현동 일대 총 5개 권역(195만㎡)의 종합 재생 밑그림인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 지난 20일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에서 가결됐다. 이로써 다음달 말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 확정 고시되면 내년부터 공공예산과 민간투자를 통한 서울역 일대 도심 재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된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 완성되면서 유라시아 철도 시대 국제 관문인 서울역을 비롯해 그동안 낙후됐던 중림·서계·회현동 일대의 재생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은 총 63건의 세부 사업으로 추진된다. 우선 서울시는 공공예산 2482억원을 투입해 2019년까지 서울역 일대 총 17㎞ 보행도로 확장, 남대문시장 진입 광장 및 지하공간의 복합문화공간 조성, 손기정 기념 프로젝트, 고산자 김정호 프로젝트 등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보행도로 조성에 70억원, 남대문 재생사업에 20억원, 손기정 기념사업에 30억원의 예산이 각각 쓰인다. 서울로에서 충정로까지 도로 연결구간인 450m 가운데 1단계로 현재 약 100m 보도가 확장 완료됐고, 나머지 350m 구간의 보도 확장이 2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민들이 걷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콘텐츠화해 지역 재생의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이와 별도로 서울시는 서울역 민자역사 옥상과 서울로를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자역사 연결 도로와 관련해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회의를 진행 중"이라면서 "민자역사를 점유·사용하는 한화역사 측은 긍정적이지만 소유자인 국토교통부가 연말까지 미래 비전의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여서 아직까지 구체적인 입장이 나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공공 개발보다 더욱 주목되는 것은 2020년부터 본격 시작될 서울역 일대 9개 민간투자사업이다. 서울시는 이번 활성화계획에서 서계동 특별계획구역(면적 1만7771㎡)을 도시환경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했다. 앞서 서울역 일대에는 △마포로 5구역 10지구 △봉래구역 3지구△남대문로5가 △양동구역 4-27·4-1지구 △남대문7-2·9-2구역 △회현구역 등 6개 구역이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민간사업자가 호텔·상업용 빌딩 등을 짓고 현금이나 주민 공동시설 등을 기부채납하는 방식으로 개발에 참여할 수 있다. 이 밖에 시는 서울역 북부역세권에 컨벤션센터를 조성하고, 용산구 만리시장에는 환경 개선 및 민간 판매시설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민간투자를 통한 대규모 업무·상업·관광시설 개발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내려면 앞으로 최소 5~10년 이상 소요될 전망이다. 내후년까지 공공예산을 통한 보행도로 등 기반시설 개발이 마무리되면 민간개발이 시작될 예정인데, 환경정비구역 내 토지 소유자가 대부분 일반 개인으로 돼 있기 때문에 이들로부터 토지 수용·보상 절차를 진행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민간투자의 경우 구역별 업무 용도만 설정됐을 뿐 아직까지 구체적인 투자 계획 등 정해진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최재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발자유 새집마련 프로젝트 "신방곡곡" 바로가기

국토교통부보다 더 빠른 매경 리얼타임 실거래가 바로가기!

추천 경매 물건 확인!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