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시공사가 직접 분양·시공하는 단독주택 ‘봄뜰전원마을’
[MK분양 현장리포트] 충주 `봄뜰전원마을`
기사입력 2017.08.11 09:16:04 | 최종수정 2017.08.11 09:48:35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기사의 0번째 이미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전국에서 조성되는 택지지구 내 단독주택용지의 인기가 높다. 단독주택은 10여 년 전까지 타운하우스 조성 바람이 분 수도권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수요가 급감하며 공급도 뜸해졌다.

하지만 최근 웰빙열풍이 주택시장으로 확산되면서 도심 내 기반시설을 누리면서 쾌적한 전원생활을 할 수 있는 단독형주택이 재조명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전국에 공급한 단독주택용지는 높은 경쟁률로 낙찰되는가 하면 대형건설사들도 속속 단독주택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실제 올해 초 GS건설이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공급한 블록형 단독주택단지인 ‘자이더빌리지’는 전체 525가구 모집에 1만 7171건의 청약이 몰려 평균 33대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 시작 나흘 만에 완판됐다.

단독주택의 인기는 개별정원이나 테라스 등 아파트 단지 내 공동공간이 아닌 개별공간을 원하는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아파트보다 제공되는 서비스 공간도 넓으면서 단지형으로 조성돼 각종 방범시설 및 커뮤니티시설도 잘 갖춰지는 추세다.

수도권에서 1시간 남짓 거리인 충북 충주에서도 단독주택 단지가 공급된다. 전원주택 ‘봄뜰전원마을’로 시공사가 직접 토지와 주택을 일괄 공급한다. 특히 수도·전기·정화조 등 공동설비와 단지 내 CCTV, 조경을 마무리한 상태에서 공급해 관련 부대비용이 추가로 들어가지 않는다.

영동건설이 충주시 노은면 수룡리에 조성 중인 이 단지의 1차 물량(30개 필지)은 이미 2015년 분양과 입주를 마친 상태다. 현재는 2차 물량(38개 필지)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주 IC에서 2.5km 거리에 있어 1시간이면 수도권으로 진입할 수 있다. 충주 시내와 충주기업도시는 차로 15분 거리다.

차로 5분 거리에는 자연휴양림과 수룡산산림욕장, 계곡, 문강유황·수안보·양성온천 등 다양한 휴식공간이 있어 전원주택은 물론 주말주택 혹은 세컨드하우스, 은퇴형 전원주택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임페리얼레이크CC, 금강센테리움CC, 시그너스CC, 상떼힐CC, 대영베이스CC, 로얄포레CC 등 18홀 이상의 국내 유명 컨트리클럽 10여군데를 차로 10~20분이면 닿을 수 있다. 단지 뒤편에는 보련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중원 고구려비, 중앙탑 공원, 충주 고구려천문과학관 등의 문화유적도 인근이다.

총 68개 필지인 이 단지에는 323~1068㎡ 등 다양한 평형대가 마련됐다. 토지와 건축비가 따로 산정되기 때문에 필지별로 총 분양가가 달라 확정되진 않았지만 대략 1억원대 후반에서 4억원대로 예상된다. 단지 내 조경과 6m 순환도로는 이미 조성이 완료된 상태다.

주택형은 목조주택타입이나 모던석조타입 등으로 분양받는 사람이 선택할 수 있다. 획일적인 구조의 주택단지가 아니라 입주자 상담을 통해 구조나 평수, 인테리어 등을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다. 문의 1577-6389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발자유 새집마련 프로젝트 "신방곡곡" 바로가기

국토교통부보다 더 빠른 매경 리얼타임 실거래가 바로가기!

추천 경매 물건 확인!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