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서울 서남권도 `10억클럽` 노린다…흑석·마곡 주도
흑석 리버하임 9억8천에 거래…9호선 개통에 강남 대체지 부상
마곡서도 9억 육박단지 등장…고도제한완화·개발호재 든든
기존 대장주 여의도·목동과 연계돼 명품주거지群 발돋움…입지별 단지내 차별화는 유의
기사입력 2017.04.19 17:28:22 | 최종수정 2017.04.19 19:27:38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기사의 0번째 이미지

뉴타운 사업이 한창인 동작구 흑석동 일대는 일부 전용면적 84㎡ 아파트 가격이 10억원을 넘보고 있다. 흑석동 일대 시세를 주도하는 아파트 중 하나인 동부센트레빌2차 전경. [매경DB]

서울 흑석동과 마곡 일대 중소형(전용면적 85㎡ 이하) 아파트가 심리적 장벽 역할을 하는 10억원 돌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최근 서울 아파트값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광화문·마포 등 서울 강북권에서 10억원대 단지가 등장한 데 이어 비강남 서부권으로 열기가 옮아가는 모양새다. 지금까지 서울 '서남권'으로 분류되는 동작구·영등포구·양천구·강서구에서 중소형 아파트 거래가격이 10억원을 넘는 곳은 여의도와 목동뿐이었다.

19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2월 이후 흑석7구역을 재개발한 '흑석뉴타운 아크로 리버하임' 전용면적 84㎡짜리 아파트 입주권 가격이 9억원을 넘어가고 있다. 최고 가격은 2월에 13층 입주권이 기록한 9억7800만원이고, 이후로도 실거래가 9억원을 넘는 거래가 현재까지 3건 더 나왔다. 특히 작년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11·3 부동산 대책' 이후에도 상승세가 꺾이지 않는다는 점이 눈에 띈다. 2016년 10월 8억5000만원 선에서 거래됐던 동일 평형 입주권 가격은 작년 연말 8억7000만~8억9000만원까지 오르더니 올해 2월부터 9억원 선을 넘었다.

강서구 마곡동에선 9억원에 육박하는 아파트가 나왔다. 2월 중순 마곡엠밸리7단지 전용 84㎡가 8억9800만원에 거래됐다. 이 아파트는 같은 평형이 작년 초만 해도 7억원 후반에서 거래되다 작년 8월부터 매매가격이 8억5000만원을 넘더니 올 들어선 9억원을 넘보는 매물이 나오기 시작했다. 물론 작년 시세가 급상승한 데다 최근 입주물량이 몰리면서 거래는 주춤한 상태다. 하지만 근처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기대감에 진입 시기를 저울질하는 대기수요는 여전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서울 서남권에서 '대장주'는 여의도와 목동이었다. 이 지역은 중소형 아파트도 10억원 이상에 거래되며 비강남 서부권에서 시세를 견인하는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강남3구가 여러 지역이 연계돼 움직이며 시장을 형성한 반면, 서남권은 두 지역을 받칠 곳이 없어 탄력을 더 이상 받지 못했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여의도와 목동은 서울 서남권에서 고립된 일종의 '섬'처럼 돼 있었다"며 "흑석과 마곡이 받쳐주면 이 시장도 연계해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전문가들은 흑석과 마곡 시세가 뛰는 이유를 개발호재에서 찾았다. 흑석동은 뉴타운 사업이 진행되면서 각광받고 있다. 여의도와 강남, 종로 등 서울 대다수 업무지구와 가까운 데다 지하철 9호선이 들어오면서 교통망까지 갖춰졌다. 여기에 아파트 일부가 한강 조망이 되고, 강남 재건축과 달리 각종 규제도 적용되지 않아 대체 투자처로도 주목된다.

마곡 지역은 LG사이언스파크 등 일대 개발사업이 가시화하면서 주목받는 모습이다. 김포국제공항 주변 고도제한이 완화되면 마곡지구를 비롯한 일대 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란 기대감도 높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마곡지구 내 특별계획구역에 최고 30층 높이의 랜드마크 건물을 세울 계획도 갖고 있다.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는 "'LG사이언스파크' 등 대기업과 오피스 등이 입주하면 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흑석동과 마곡동 안에서도 지역과 단지별로 시세는 천차만별이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 연구위원은 "흑석과 마곡은 도심이 가깝거나 직주 근접이 공통적이다"며 "학군보다 교통·상업 편의시설 등을 중시하는 실수요자들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손동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K분양] '판교 더샵 퍼스트파크' 5월 분양…판교신도시 내 마지막 주거시설

[MK분양] 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모델하우스에 2만여명 다녀가

국토교통부보다 더 빠른 매경 리얼타임 실거래가 바로가기!

추천 경매 물건 확인!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