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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선, 역 2개 추가…지역간 유치전 `후끈`
역 유무 따라 집값 `억대` 차이…"우리 동네에" 고양시 민원 빗발
플래카드 걸고 서명운동까지…서울에선 "이용 많은 곳 찾아야"
추가선정 작업 연말돼야 가시화…"역 하나에 2천억 필요" 신중론도
범현대 vs 신한銀 사업자 경쟁…은행 첫 SOC 주도 기대·우려 교차
기사입력 2018.03.11 17:27:53 | 최종수정 2018.03.12 14: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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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흥 도래울마을 3단지에 GTX A 정차역을 만들어달라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이지용 기자]

경기 파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20분 안에 관통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민자사업구간의 추가역 신설을 놓고 동네마다 노선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본계획상에서 해당 노선에 사업자들이 2개역 신설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해놨기 때문이다. 해당 노선은 경기권 북부와 서울 일부 지역 집값 향방을 좌우할 '골드라인'으로 통한다. 오는 6월 지자체장 선거까지 겹치면서 유치전과 논란이 갈수록 가열될 전망이다.

11일 매일경제신문이 확인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사업시설기본계획'(RFP)에 따르면 GTX A노선에 '사업신청자가 총사업비 한도 내에서 최대 2개소 이하를 추가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 및 시공 범위를 변경 제안할 수 있다'고 적시돼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평균속도 개념인 표정속도 100㎞를 준수하고 기존 사업비 범위 내에서 사업자가 세부 노선을 정하면서 역을 신설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GTX A노선은 파주∼동탄 83.1㎞(정거장 10개)로 이뤄진 총사업비 3조3641억원에 달하는 사업이다. 약 40㎞ 구간인 삼성~동탄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지난해 착공했지만 파주~삼성역 구간은 43㎞를 건설하는 민자철도 사업이다. 경기도 구간에 파주 운정, 킨텍스, 대곡 등 3개 역, 서울 구간에 연신내, 서울역 2개 역 등 총 5개 역은 이미 정해져 있다.

가장 많은 구간을 걸치고 있는 고양시 쪽엔 지난해 사업 고시 이후 동네마다 "우리 동네에 추가 역을 만들어 달라"는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삼송신도시 인근 원흥지구 주민들은 서명운동을 하고 최근 거리에 플래카드를 붙이는 등 전방위적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원흥 도래울마을 3단지 주민 강 모씨(58)는 "교통 불편도 많고 인근에 삼송역 주변이랑 같은 평형 아파트 가격도 1억~2억원씩 차이가 난다"며 "시장·구청장 선거 때 GTX 유치를 위해 뛰는 후보를 찍자는 얘기가 많다"고 말했다.

주민 민원이 커지자 고양시 측도 GTX A노선 사업설명회 자리에서 "삼송신도시 인근 택지지구인 원흥지구 남쪽에 역사를 신설해 GTX를 정차시키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며 국토부 측에 제안했다. 반면 국토부는 "해당 노선은 민자사업인 만큼 민간 사업자의 수익성 확보와 정해진 속도 등 여러 측면이 고려돼야 한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같은 고양시 내에서도 신설역 위치를 두고 이견이 있다. 고양시청 게시판에는 현재 3호선 정차역인 '원당역'을 경유역으로 해달라는 민원도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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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반대 논리도 만만치 않다. 부동산 인터넷 카페에선 서울 지역민들을 중심으로 "이미 경기 북부엔 많은 역이 있는 만큼 서울시청과 용산 녹사평 등이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서울시청의 경우, 이미 정해진 서울역과 가깝기는 하지만 출퇴근 인구로 볼 때 민자노선 수익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추가역 신설에 동네마다 요구가 쏟아지는 건 역사 신설이 집값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고종원 한국부동산자산연구원장은 "새 정부가 인프라 투자를 가급적 줄이기로 하면서 추가적인 인프라 호재가 나오기 힘들 것"이라며 "수도권 집값에서 GTX노선은 향후 10년 수도권 부동산 가치를 좌우할 호재임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추가역 윤곽은 연말께 나올 전망이다. 국토부는 GTX A노선 사업자 입찰을 이달 29일 마감하고 4월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사업자는 사업제안서를 제출할 때 세부 노선을 설계해 내놔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져도 협상 절차가 남아 있어 추가역을 바로 공개하지는 못한다"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역 신설이 실제 이뤄질지도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국토부에 따르면 추가역 신설에는 1개 역사당 최소 2000억원 이상이 투자돼야 한다. 민간 투자사들이 투자금액 대비 수익을 내는 일이 만만치는 않을 것이란 얘기다.

현재 GTX A노선 파주~삼성역 구간 입찰에는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산업개발, 한라 등이 참여하는 범현대 건설투자자(CI) 컨소시엄과 신한은행을 주축으로 대림산업, SK건설, 도화엔지니어링 등이 참여하는 재무투자자(FI) 컨소시엄 간 2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대형 철도건설 민자사업에 대형 은행이 주간사로 뛰어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고 있다. 최근 포스코컨소시엄으로 우선협상대상자가 최종 정해진 3조4000억원 규모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자사업의 경우 지난해 FI였던 트루벤인베스트먼트가 시공참여확약서 미제출 등의 이유로 자격을 박탈당하면서 잡음을 일으킨 바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한은행 컨소시엄의 경우, 대형 건설사들이 시공사로 이미 참여키로 해 트루벤과는 완전히 다른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지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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