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

키워드요약

2015.12.11 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신도시∼김포 원도심(김포, 북변, 사우, 풍무)∼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공항역에 이르는 총 연장 23.63㎞를 지하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1조5천86억 원으로 한강신도시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조2천억 원, 김포시 3천86억 원을 각각 부담한다.
시공사는 대우건설, 한라건설, 대림산업, 현대산업, 한화건설이며 2014년 3월 26일 착공했다. 2017년 1월~12월 시험운행을 거쳐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되며, 9개소의 정거장을 두 개 된다. 열차는 폭 2.65m, 높이 3.59m, 길이 13.5m의 차량 2량이 1편성(탑승인원 230명)으로 완전자동무인운전으로 운영된다. 운행 최고속도는 시속 80㎞(설계속도 90㎞)다.
한강신도시에서 서울도시철도 9호선과 인천공항철도와 환승할 수 있는 김포공항역까지 28분, 서울역 및 강남까지는 1시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김포도시철도 노선명은 ‘김포골드라인’으로 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