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연장선 광교~호매실

키워드요약

2016.01.08 신분당선 연장선인 광교~호매실 구간은 총연장 11.14km로 광교(경기대)역과 호매실역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현재 개통 예정 구간은 SB05-1(광교역)~SB06~SB07~SB08(화서역)~SB09(호매실역)이다. 화서역은 경부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2017년 착공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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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08 이후 KDI는 2014년 11월 신분당선 전체 구간인 용산~호매실 구간까지의 요금을 독립요금제로 적용해 광교~호매실 구간에 대한 타당성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광교~호매실 구간의 B/C 값은 0.57로 나왔다. 하지만 경제성이 저평가됐다는 의견과 함께 환승요금제를 적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따라 KDI는 2015년 2월 전체 구간에 환승요금제를 적용해 다시 타당성 분석에 들어갔다. 하지만 2015년 8월 용산 국제업무지구 무산에 따라 전철부분에서 3300억원의 결손액이 발생하면서 KDI의 타당성 분석이 중단됐지만, 국토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통해 2015년 12월 안으로 국비와 지방비의 분담률을 결정해 2016년 1월 KDI의 타당성 분석도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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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1.08 당초 국가 재정사업으로 추진됐던 신분당선 연장구간(광교~호매실)은 2012년 3월 국가재정이 많이 소요되고 형평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민자사업으로 변경됐다. 전체 4개 신분당선 구간 가운데 용산~강남, 강남~정자, 정자~광교 등 3개 구간이 민자사업으로 추진된 반면 광교~호매실 구간만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것은 형평성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2013년 6월 신분당선 연장구간인 광교~호매실 구간에 대한 민자적격성 검토를 KDI에 의뢰했다.